생활 정보

출산 후 남편이 해줘야/도와줘야 할 일! 본문

임신 출산 육아

출산 후 남편이 해줘야/도와줘야 할 일!

라이프해커왕 2024. 1. 22. 21:00

 

안녕하세요 저두잇입니다.

오늘은 눈이 내려서 임산부들이 걷기 힘든 날씨네요.

(저는 이제 출산이 얼마 남지 않은 35주차 임산부입니다 ㅎㅎ.)

 

출산 후에는 정신이 없어서 놓치는 게 있을까봐, 방콕 중 출산 후에 해야 할 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총 12가지 입니다.

 

  1. 가족에게 알리기 : 출산이라는 기쁜 소식을 가족들에게 알려줘야겠죠? 그리고 남편과 아내도 서로 9개월 동안 수고했다고 서로를 다독여 주면 좋을 것 같네요.
  2. 아이 이름 짓기: 미리 지으신 분들도 있으실테지만, 사주에 의뢰하시는 분들의 경우, 태어난 날과 시간을 알아야 하기에 시간 꼭 기억하시고요! 출생등록을 위해서 이름도 빠른 시일 내에 그러나 신중하게 정하면 되겠습니다.
  3. 산후조리원 연락: 아마 출산 6개월전부터 산후조리원 투어들 많이 하셨을 텐데요. 미리 예약해 놓은 산후조리원에 아이를 낳으러 가니 방을 확보해달라고 미리 연락을 드려야한다고 하네요. 몇몇 조리원의 경우, 방이 다 차서 다른 조리원으로 연계해주시거나 병원과 조리원 사이에 몇일 간 시간이 뜨는 경우도 있다고 하시니, 미리미리 연락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산후도우미: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산후도우미 국가지원금이 얼마인지 본인 부담금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보건소 직접 방문 혹은 "복지로"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온라인 신청을 하실 수 있는데요. D-40일 이전에도 마음에 드시는 산후도우미 업체를 미리 연락하고 본인 서비스 유형을 추후에 알아보셔도 됩니다. 유형을 알아내시고 업체에 연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전자였네요. 3주 기준 대략 82만원 정도의 본인 부담금이 나왔네요. 출산 후 도우미 분께서 오셨으면 하는 날짜를 조율하시면 됩니다.
  5. A형 간염주사 상기: 산부인과에서 임신 중 간염항체가 없을 경우, 주사를 임신 기간 중에 2차례 맞을지 추후에 1번 맞을 지 결정하라고 하시는데요. 저희 케이스의 경우, 출산 후를 선택했습니다. 비슷한 상황이신 분들도 잊어버리지 말고 꼭 챙기세요!
  6. BCG 예방접종 날짜 예약: 산부인과 퇴원시 BCG접종 날짜를 인근 소아과에 예약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소아과와 함께 운영되는 산부인과의 경우 미리 잘 챙겨주시겠죠? 이 접종건은 4주 내에 받으셔야한다고 합니다.

7. 출생신고 및 8. 기타 복지급여 신청: 출생신고를 하러 간 김에 지난 포스팅에서 정리했던 첫만남 이용권, 아동수당 등을 같이 신청할 수 있다고 하시니 참고부탁드려요. 물론 온라인 상에서도 신청이 가능하지만요. 발걸음 하신 김에 겸사겸사 같이 진행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지이실 것 같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엄빠 신분증, 산부인과에서 주시는 출생신고 확인서, 엄빠 등본, 급여를 받을 통장사본(혹은 통장)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9. 신생아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직장가입자분의 건강보험의 피부양자로 등록해야 진료를 보실 수 있겠죠? 이 부분도 꼭꼭 챙겨주세요.

 

10.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 소문난 어린이집은 대기가 많다고 하니 출생신고하자마자 대기 신청을 하는 것이 복직 예정이신 분들에게 필수라고합니다. 1년동안 기다리시는 분들도 계시다네요. 맞벌이 부부들은 우선순위가 조금 더 높으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11. 보험 전화 : 자동차 보험회사에 자녀특약을 신청하셔야하고, 태아보험의 경우 출산 후시니 임신 시 필요했던 특약들을 빼고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출산 후 가입하신 보험회사에 연락하셔서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12. 한전 전기료 30%감면 신청: 아기의 경우, 가습기 및 보일러 등 온도 조절에 신경을 많이 쓰실 텐데요. 한전에서 전기료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을 하고 있으니, 국번 없이 123으로 전화를 해서 간편 신청을 해보세요.

 

상기 내용을 간단히 표로 밑에 정리해 보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캡처하시고 필요하신 점 챙기시기 바랍니다.

 

 
출산 후 남편이 도와줘야 할 일
 
 
 준비물
 
1
가족에게 알리기
시댁, 친정
 
2
아이 이름 짓기 (사주)
태어난 날, 시간
 
3
산후조리원 연락
산후조리원 이름 및 전화번호
 
4
산후도우미 업체에 연락
업체이름 (산후도우미 지정)
****유형/ 본인부담금 ***원
5
A형 간염주사 상기 (와이프)
 
 
6
BCG 예방접종 날짜 예약
신생아 대상 (생후 4주 이내), 병원에서 예약
 
7
출생신고
주소지 등록 행정복지센터
엄마 신분증, 아빠 신분증, 출생신고 확인서 (병원에서 지급), 엄빠 등본, 통장사본, 가족관계증명서(한자 확인용)
8
출산급여 신청-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9
신생아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접속
 
10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최대 3군데 추리기
 
11
보험회사 연락- 1) 자동차보험회사 자녀특약 신청 2) 태아보험회사에 연락
 
 
12
한전 연락-전기요금 30% 감면 혜택 신청
* 한전 고객센터 국번 없이 123 / 한전 홈페이지 신청
 

 

우리 모두 이쁜 아가가 태어날 때까지 힘들지만 조금 참자구요.

모두들 순산하시고, 필요한 정보 유용하게 사용해주세요

 

이상 저두잇이었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